티웨이항공, 성수기에도 '나홀로 적자'…유럽 노선이 발목을 잡았다?

티웨이항공, 성수기에도 '나홀로 적자'…유럽 노선이 발목을 잡았다?

 

최근 티웨이항공이 2024년 3분기 실적에서 유럽 노선 취항의 영향으로 유일하게 적자를 기록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큰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티웨이항공은 그동안 급성장하며 저비용항공사(LCC) 중에서 큰 두각을 나타냈지만, 최근 실적 부진이 눈에 띄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내 항공업계 전반은 긍정적인 실적을 기록하고 있어, 티웨이항공의 나홀로 적자에 대한 의문이 커지고 있습니다.

본 글에서는 티웨이항공이 나홀로 적자를 기록하게 된 배경과 향후 전망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티웨이항공 3분기 실적 분석

3분기 매출 상승에도 영업손실

티웨이항공은 2024년 3분기 별도 기준으로 매출 3,950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지난해 동기보다 14.

5% 증가한 수치로, 창사 이래 3분기 기준 최대 매출을 달성한 셈입니다.

그러나 영업이익은 346억 원에서 적자로 돌아섰습니다.

이번 3분기 영업손실은 71억 원에 달하며, 이는 국내 상장된 항공사 중 유일하게 적자를 기록한 실적입니다.

매출 증가에도 불구하고 영업손실을 본 이유는 무엇일까요?

유럽 노선 취항에 따른 비용 부담

티웨이항공의 이번 적자는 주로 유럽 노선의 취항 확대가 원인으로 분석됩니다.

티웨이항공은 2024년 5월 크로아티아를 포함한 유럽 노선에 취항을 시작했습니다.

장거리 노선인 유럽은 높은 연료비와 항공기 유지비용, 정비 비용 등이 크게 늘어나며, 이러한 추가 비용이 적자 전환을 초래한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유럽행 항공편은 평균적으로 더 많은 운항시간과 승무원, 정비 인력을 필요로 하므로 운영 비용이 급증하게 됩니다.

환율과 물가 상승의 영향

또한, 고환율과 물가 상승도 티웨이항공의 실적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유럽으로의 운항이 늘어나면서 외화 수익 비중이 커졌고, 그에 따른 환차손도 발생했습니다.

이 외에도 항공 연료 비용의 상승과 원자재 가격의 인상 등으로 추가적인 비용 압박이 가중된 상황입니다.

이러한 비용 상승 요인은 티웨이항공의 영업손실을 더 키운 것으로 보입니다.

 

 

티웨이항공의 4분기 전망

전통적인 비수기 도래

항공업계는 전통적으로 4분기를 비수기로 꼽습니다.

특히 연말 성수기와는 달리 4분기에는 여행 수요가 상대적으로 낮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티웨이항공 역시 비수기에 접어들면서 실적 개선에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이 큽니다.

항공사들이 4분기에 맞춰 공격적인 취항을 준비하는 가운데, 티웨이항공은 유럽 노선 확장을 위한 비용 부담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일본 및 동남아 노선 강화 전략

티웨이항공은 유럽 노선 외에도 일본과 동남아시아를 포함한 중단거리 노선 강화에 나설 예정입니다.

일본은 현재 여행 수요가 높은 국가로, 티웨이항공은 이 시장에서의 수익을 증가시킬 계획입니다.

그러나 유럽 노선의 비용 부담이 여전히 크기 때문에, 중단거리 노선의 수익 증가가 전체 실적에 미칠 긍정적인 영향을 볼 수 있을지는 미지수입니다.

고환율 지속, 실적 개선에 대한 우려

현재 글로벌 경제 불확실성과 고환율 기조가 지속되고 있어, 항공사들의 수익성 회복은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티웨이항공 또한 환율 상승으로 인한 추가적인 비용 부담을 견뎌내야 하므로, 4분기에도 실적 개선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티웨이항공은 추가적인 비용 절감 방안을 마련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경쟁사들과의 비교

다른 LCC와의 실적 비교

티웨이항공은 저비용항공사(LCC)로서 제주항공, 진에어, 에어부산과 함께 경쟁하고 있습니다.

이들 경쟁사들은 3분기 실적에서 각각 400억 원 안팎의 영업이익을 기록하며, 좋은 실적을 이어갔습니다.

특히 제주항공은 지속적인 노선 확대와 여객 수요 증가로 긍정적인 실적을 올렸습니다.

반면, 티웨이항공은 유럽 노선 취항에 따른 비용 부담으로 나홀로 적자를 기록한 셈입니다.

시장 점유율 확보를 위한 경쟁 심화

저비용항공사 시장은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티웨이항공은 여전히 강력한 성장 잠재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하지만 경쟁사들이 계속해서 공격적인 투자를 이어가는 상황에서, 티웨이항공은 지속적인 노선 확장과 비용 절감 전략이 필요합니다.

특히 일본과 동남아시아 노선에서의 성과가 중요할 것입니다.

유럽 노선의 득과 실

티웨이항공이 유럽 노선에 집중하는 전략은 한편으로 장기적인 성장을 도모할 수 있지만, 단기적으로는 큰 비용 부담을 안게 됩니다.

유럽행 장거리 노선은 항공사에게 큰 수익을 안겨줄 수 있지만, 고정비와 변동비가 많아 초기 투자비용이 많이 들어갑니다.

티웨이항공은 이 부분에서 신중한 전략이 필요할 것입니다.

 

 

결론

티웨이항공은 2024년 3분기 실적에서 유럽 노선 취항으로 인한 높은 비용 부담으로 유일하게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매출은 증가했지만, 유럽 노선의 취항과 관련된 비용이 실적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4분기에는 전통적인 비수기와 고환율 기조로 인해 실적 회복이 어려울 수 있지만, 티웨이항공은 일본 및 동남아시아 노선에서의 성과에 따라 향후 회복 가능성을 보일 수 있습니다.

경쟁사들과의 격차를 좁히기 위해서는 비용 절감과 효율적인 노선 운영이 중요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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